티스토리 뷰

10시 16분 기준) 서동주 엄청 수재네요 kbs 2 보니...서동주씨 한국말 잘 하네요? 미국에서 대통령 이름으로 나오는 상장은 흔한가보군요 서동주가 말하는 공부방법 서동주 변호사 됐다는데 연봉 대박이네요 *나의 공부 방법 (2) ​ 공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가 정신력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일이다. 몇 달, 길게는 몇 년이 될 수도 있는 기간 동안 멘탈을 잘 부여잡고 있는 사람만이 최종 승자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내가 개인적으로





이에 심야 시간대 방송되는 19금 콘텐츠임에도 불구,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2% 후반대 시청률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그 중심엔 박나래가 있었다. 지난해 MBC 연예대상을 수상하며 대세로 떠오른 박나래는 자신의 전공분야를 제대로 살리며 물 만난 고기의 위엄을 과시했다. 박나래는 파일럿을 정규 프로그램으로 만드는데 지대한 공을 세웠다는 평. 특히 KBS 2TV '개그콘서트' 출신으로 현재 tvN '코미디



내가 아예 시험을 안 봐도 되는 상황이 왔으면 하고 바라기도 했다. ​ 내가 혼자 하도 괴로워하자 나의 직장 상사이자 직장에서 정해준 멘토 레나 변호사님이 말했다. [네가 시험에서 떨어진다고 네가 실패작이 되는 게 아니야. 이번에 떨어지면 이 직장에서는 잘릴지라도, 시험이야 다시 보면 되고, 직장도 마찬가지로 다시 구하면 되는 거잖아. 왜 자꾸 시험 결과에 따라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를 정하려고 하니.] ​ 시험이라는 것이 우리의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은 나도 알고 있다. 하지만 대학 입시를 준비하거나,



너 떨어지기만 엄청 바라더라. 네가 이미 포기하고 인스타그램 스타나 하고 살 거라는 댓글도 있었어.]라고 말했다. 친구는 그냥 재밌어서 전한 말일 테지만 듣는 사람 입장에선 엄청난 부담이 아닐 수 없었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은 것이 시험 준비도 취업 준비건만 개인적으로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까지 내가 한번 떨어진





어쩌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조금은 도움이 될 법한 방법 몇 가지를 아래에 나누려 한다. ​ 첫 번째, 목차부터 공부하기. 한 과목/분야를 공부하려 책을 열면 보통은 목차를 건너뛰어 바로 내용부터 읽기 시작하기 마련이다. 그와 반대로 나는 늘 책의 가장 처음을 장식하는 목차를 굉장히 신경 써서 읽을 뿐 아니라 목차 자체를 외워버린다. 목차는 한마디로 책 전체를 간단하게 정리해놓은 설계도면 같은 역할을 하기





안 되더라도 밥 먹는 시간, 화장실 가는 시간을 빼고는 일단 엉덩이 붙이고 (배 붙이고) 앉아 있었다. 공부가 안되는 날마다 이렇게 스스로를 절벽 끝까지 푸시 하는 이유는 단 하나다. 뇌를 트레이닝 시키기 위해서다. ​ 예전에 뇌공학을 공부할 기회가 있었는데, 교수님께서 말씀하시길 뇌에게는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 즉 경험에 의해 변화되는 능력이 있다고 했다. 신경가소성의 선두주자인 노먼 도이지 박사(Dr. Norman Doidge)가 라는 책에서 말하길, 특정한,



11월16일, 23일 2회에 걸쳐 파일럿 포맷으로 전파를 탔던 ‘스탠드업’은 지상파 예능프로그램에서는 이례적인 스탠딩 코미디, 낯선 소재, 수위 높은 아이템 등 차별화된 시도로 화제를 모았다. 특히 지난 2014년 막을 내린 KBS 2TV '부부클리닉-사랑과 전쟁' 이후 KBS 예능국에서 내놓는 19금 콘텐츠로, 19금 소재를 과감하게 시도해 주목받았다.





때마다 참 곤란함을 느낀다. 내가 공부하는 방식은 사실 정말 나에게 최적화된 방식이라 똑같이 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는 장담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예를 들어, 나는 어려서부터 엎드려 누워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침대에서 할 때도 있고, 정 졸리면 베개 하나를





직장처럼 대하기. 공부를 직장처럼 대하라는 말은 말 그대로 (1) 적어도 내가 평범한 직장을 다니면 일을 해야 하는 시간만큼 공부하고, (2) 평범한 직장을 다니면 맞춰야 하는 출퇴근 시간을 지켜가며 공부하라는 의미이다. ​ 보통 취업을 하면 오전 9시까지 출근을 했다가 오후 5시나 6시쯤 퇴근을 하는 직장을 갖게 된다. 물론 야근하는 사람들도 많고 저녁에 일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직장은 9-to-5일 것이다. 주 중에는 학교나 직장을 다니니 어쩔 수 없이 밤 시간에 공부할 수밖에 없다 해도





어떻게 보내는지가 승패의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나의 공부가 안되는 날은 이렇다. ------------------------------------------------------- 외워야 할 한 문단을 읽는다. 집중이 안 되어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는다. 휴대폰으로 유튜브 영상 하나를 본다. 스스로가 한심해져서 휴대폰을 뒤집어엎어 놓고 다시 한번 똑같은 문단을 읽는다. 집중이 아직도 되지 않아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휴대폰 화면을 보니 친구에게서 문자가 와 있다. 친구랑





댓글